트럼프 대통령이 20일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에게 백악관을 넘기고 물러나게 되지만 민주당은 의사당 폭동을 부추긴 트럼프가 더 이상 대통령 업무를 수행해서는 안된다고 보고 있다.
의사당에 난입한 폭도 진압에 나서 부상당했던 경찰관 1명을 포함해 모두 5명이 사망하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궁지에 몰려 있다.
민주당은 내각이 수정조항 25조 발동을 머뭇거리면 트럼프 대통령을 탄핵으로 쫓아내기 위해 신속히 행동에 나서야 할지를 논의 중이다.
<6일 일어난 의사당 난입 직전에 지지자들에게 연설을 하고 있는 트럼프 대통령. 그는 이날 현장에서 시위대를 부추켰다는 비판을 받고있다.>
소식통에 따르면 내각이 움직이지 않으면 민주당은 11일 탄핵안을 제출하고, 13일 이를 표결처리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트럼프 탄핵은 그가 재선에도 나올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원이 탄핵안을 통과시키고, 이를 상원이 인준하면 트럼프 대통령은 20일 임기 만료 전에 백악관에서 쫓겨날 뿐만 아니라 그가 후일을 기약하고 있는 2024년 대통령 선거는 물론이고 앞으로 다시는 대통령 선거에 출마할 수 없게 된다.
또 미 역사상 1868년 탄핵으로 쫓겨난 앤드루 존슨 전 대통령에 이어 2번째로 탄핵되는 대통령이 된다. 리처드 닉슨 전 대통령은 워터게이트 사건으로 의회가 탄핵에 들어가자 탄핵 표결에 앞서 사임해 탄핵은 피했다.
<박현종 인턴기자>